벽을 뛰어넘으면서 인간은 성장한다 |
일을 하다가 벽이 나타났을 때 ‘벽이 나타났습니다. 안됩니다’라고 말하는 사람들을 제일 미워합니다.(웃음) ‘그 벽을 한번 뛰어넘어봐라, 아니면 옆으로 돌아가 봐라, 아니면 땅을 파고 터널을 만들어라, 아니면 그냥 한번 밀어봐라’이렇게 말합니다. 온갖 시도를 하다보면 안 되는 일은 없다. 그것이 저의 체험적 경험의 소산입니다.
- 박원순 변호사, ‘희망을 심다’에서
박원순 변호사는 ‘뭔가 하나 시작하면 자신의 모든 것을 투자해서 성취하고 마는 그런 끈기’가 오늘의 자신을 만들었다고 말합니다. 스포츠, IT 산업, 한류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적 두각을 나타내는 대한민국의 위대한 힘의 근원은 바로 이런 열정과 끈기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일 하는데 나타나는 벽을 뛰어넘으면서 인간은 성장하게 되어있습니다. |
긍정적 해석
자신을 믿고 도전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외부적인 요건들을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믿어야 한다. 사사건건 트집을 잡는 상사와 일을 해야 한다면 스스로를 담금질하는 기회로 삼아라. 오히려 실력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라 여기고 더 열심히 일하라. 우리 몸은 건강이 나빠지면 신호를 보낸다. 그럴 땐 건강관리에 더 신경을 써 더욱 튼튼한 사람이 되는 계기로 삼으면 된다.
- 윤석금의《긍정이 걸작을 만든다》중에서 -
* 상황은 똑같습니다. 그러나 그 해석에 따라 방향이 달라집니다. 긍정과 부정으로 갈리고, 행복과 불행으로 바뀝니다. 무슨 일이든 어떻게 받아들이느냐가 중요합니다. 이치는 간단합니다. 나의 마음 안에 동서남북이 다 들어 있습니다.
저도 가을이 좋습니다. 거두어 들이는 수확의 기쁨이 있어서 좋고 익을수록 고개 숙이는 겸손이 있어서 좋고 하늘이 내려준 은혜에 감사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눌 수 있어서 좋습니다. 지금 나눌 것이 없다면 나중에 나눌 수 있는 다음을 기약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