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일반적 상담절차

최윤덕 2008. 6. 20. 06:53

일반적 상담절차

 

1. 상담자로서의 갖추어야 할 기본 자세

1) 내담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2) 상대방의 정서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3) 문제를 내담자에게서 구하도록 노력한다.

4) 상담 경험을 통하여 상담 능력을 개선하려고 하는 발전적 태도를 갖는다.

5) 새로운 상담 접근 방법에 대해 늘 연구하는 자세를 갖는다.

 

2. 상담의 과정

 

1단계

1) : 사전 준비

 

상담이 주관에 흐르지 않고 객관성을 유지하기 위하여 내담자의 신상 자료나 상담 기록을 정리 활용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철저히 한다.

a. 내담자 신상 기록 카드(A4 크기)를 구안하여 적용한다.

 

개인 상담 카드(앞면)

구분

이름

생년월일

(만나이)

성별

학력 상황

성격, 교육관

직업

대상 아동

 

 

 

 

 

 

가족 상황

 

 

 

 

 

 

 

 

 

 

 

 

 

 

 

 

 

 

 

 

 

약물 복용 및 알레르기

 

체중

 

신장

 

시력

 

청력

 

 

 

상담 경위

(이하의 여백을 넓게 하여 상세히 기록할 수 있도록한다.)

주된 호소

 

첫인상 및 행동 특징

 

특이 사항

 

 

 

 

개인 상담 카드(뒷면)

구분

내 용

개인사

(이하의 여백을 넓게 하여 상세히 기록할 수 있도록한다.)

(가능하면 영유아기부터 현재에 이르기 까지 상세히 기록한다.)

가족 관계

(직계 및 방계의 가족 관계의 구조도를 그린다.)

 

b. 내담자 상담 기록 일지(A4 크기)를 구안․적용하여 차기 상담에 대한 계획 수립의 기초 자료로 삼고, 문제점의 원인 규명과 진전 상황을 파악한다.

 

상담 기록 일지

상담 일시

200 . . .

상담 장소

 

내담자

이름

 

성별

 

생년월일

(만 세)

상담 시간

시 분 ~ 시 분 ( )분간

상담 회차

 

상담 목표

(이하의 여백을 넓게 하여 상세히 기록할 수 있도록한다.)

관찰 내용

 

상담 내용

 

촉진 요소

 

저해 요소

 

특기 사항

 

차기 상담 일시

 

차기 상담 계획

 

 

c. 여러 명을 동시에 상담할 경우에 대비하여 상담의 진행 상황을 종합적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상담 현황표를 구안하여 활용한다.

 

상담 현황 카드

No

이름

나이

성별

상담 진행 상황

계획 일시

준비 사항

회차

비고

 

 

 

 

 

 

 

 

 

 

 

 

 

 

 

 

 

 

 

 

 

 

 

 

 

 

 

 

2단계

2) : 상담을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

 

a. 내담자에 관하여 수집한 모든 정보와 자료를 활용하여 전체적인 상담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활용하여 상담에 임한다. 계획에 필수적으로 삽입할 내용은 다음과 같다.

가. 전체 상담 기간과 간격, 1회 상담 시간 등에 관한 계획

나. 내담자가 호소하는 주된 문제의 유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상담 유형이나 적용 기법을 구상

다. 상담에 관한 주의 사항이나 필수 지침 등

라. 예상치 않은 사항에 대비해야 할 사항

 

3단계

3) : 상담 기법의 적용과 순서

 

내담자의 성격이나 사고 과정이 모두 같을 수 없으며, 호소하는 문제의 유형이 동일할 수는 없지만, 본고에서는 학생을 주된 대상으로 함으로써 그 양상을 몇 가지로 구분하여 각각의 유형에 적합한 상담기법을 적용할 수 있겠다.

a. 대면 초기 단계

가. 내담자가 상담자를 믿고 신뢰할 수 있는 Rapport 형성을 한다.

나. 무조건적 긍정적 수용

나는 당신이 어떤 때만 받아들이겠다󰡑가 아닌 󰡐나는 당신을 있는 그대로 받아

들이겠다󰡑는 태도를 갖고 내담자를 대한다.

b. 문제 해결 단계

여기서는 내담자가 호소하는 주된 문제에 따라 적용할 상담 기법을 중심

으로 수립한 계획을 실행하는 단계이다.

가. 심리적 갈등 사태가 심한 경우 : 저항과 전이 분석 → 공감하기

내담자의 생활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 갈등, 갈등과 연관된 동기, 감정, 생각,

방어기제를 파악하고, ‘공감하기’를 통하여 지금-여기(Here and Now)의 경험을

통하여 내부에 존재하는 불일치성을 인식하여 해결하도록 돕는다.

나. 비합리적 신념으로 인한 정서 장애와 강박적 사고의 경우

Albert Ellise의 ABCDE 모형을 적용하며, 논박(D) 단계에는 역할 연습,

과제물, 정서 유발 기법 등의 다양한 방법의 활용을 통하여 합리적 정서와

행동을 이끌어 낸다.

다. 망상, 리듬 장애로 인지되는 접촉-경계 혼란의 경우

Frederick S. Perls의 언어 자각, 반대로 하기, 빈의자 기법 등을 적용한다.

라. 개인의 자아 상태의 혼재로 인한 편견과 망상, 베타(exclusion)의 경우

Eric Berne의 자기 긍정-타인 긍정의 생활 자세를 선택하고 결단할 수 있도록 하거나 게임 분석 등을 통하여 내담자가 어떻게 자신의 생활 자세를 정당화하는지에 대해 알게 한다.

마. 현재와 미래의 욕구에서 오는 불안정 상태의 경우

William Glasser의 현실적 상담 이론에 근거한 행동 변화를 위한 상담 과정, 즉 『W(want:욕구․바램 지각 탐색하기) → D(doing:전행동 탐색하기) → E(evaluation:행동과 계획에 대한 자기 평가하기 → P(planning:계획하기)』기법을 적용하고, ‘약속하기’를 통하여 내담자 자신의 행동 선택에 대한 책임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

 

4단계

4) : 상담의 종료 → 추수 지도

 

a. 내담자가 자신이 있는 그대로 수용되고 있다고 느끼게 되면, 감정들이 지금 여기서의 느낌의 상태로 표현된다. 또한 자신이 갖고 있는 문제들에 대하여 자신이 분명하게 책임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게 된다.

b. 상담이 종료되었더라도 내담자가 자유롭게 경험하면서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으로 생활하고 있는지 추수 지도를 실시한다.

 

5단계

5) : 상담 결과의 평가

 

a. 상담 결과는 내담자의 상담 목표에 따라 목표 도달도를 평가하고, 그 결과는 자신이 선택한 새로운 방향으로 행동하고 사고할 수 있도록 하는 피드백 자료로 활용한다.

b. 상담 결과와 평가 자료는 상담자의 임상 경험의 소중한 자료로써 정리․활용한다.

 

 

3. 상담의 전 과정에서 지킬 일

1) Willam Glasser가 상담 이론의 『상담 환경 가꾸기』권장 사항 13항목과 금지 사항 3항목을 지키도록 노력한다.

2) 상담 기법의 적용에 있어서 내담자의 발달 단계, 지적 수준, 흥미 등을 고려한 다양한 방법을 구안하고, 일반화시켜 나가도록 한다.

 

* 성공적인 상담을 위한 제언

 

-. 급변하는 사회 현실 못지 않게 늘 새로운 양상의 고민과 갈등이 생겨나고 있다. 따라서 상담자는 항상 새로운 상담 접근 방법을 탐색하고, 시도해 나가야 한다.

 

-.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 지나친 기대를 줄인다. 내담자는 절실한 문제를 갖고서 상담자를 찾아 온다. 그리고 자신의 문제를 신속하게 잘 해결해 줄 것을 기대하게 된다. 이러한 내담자의 요구를 지나치게 완벽하게 도와주려고 한다면, 상담자가 오히려 많은 스트레스를 입게 되어 능률이 떨어지게 될 것이다.

 

-. 상담자는 모든 상담 이론의 전문가일 수는 없다. 그러나 상담 이론에 관한 풍부한 식견과 견해를 배경으로 한 자기 상담 모형을 정립․적용해야만 내담자 상담에 있어서 오류와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상담의 단계.

 

1.상담자로서의 갖추어야 할 기본 자세

1) 내담자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인다.

2) 상대방의 정서에 관심을 갖도록 한다.

3) 문제를 내담자에게서 구하도록 노력한다.

4) 상담 경험을 통하여 상담 능력을 개선하려고 하는 발전적 태도를 갖는다.

5) 새로운 상담 접근 방법에 대해 늘 연구하는 자세를 갖는다.

 

2.상담의 과정

1) 1단계 : 사전 준비

2) 2단계 : 상담을 통한 문제 해결을 위한 계획 수립

3) 3단계 : 상담 기법의 적용과 순서

4) 4단계 : 상담의 종료 → 추수 지도

5) 5단계 : 상담 결과의 평가